JAVA/개념

자바 Study 클래스,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Part 3 ~ 5

세언이 2022. 10. 6. 10:40
반응형

클래스란 무엇인가?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은 무엇일까?🤷‍♀️

 

3. 클래스(Class)

클래스 = 필드(상태) + 메서드(동작)

 

4.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

 🍗 캡슐화 : 내부 데이터를 숨겨서 외부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

 🍗 상속 : 상위 객체를 상속받은 하위 객체가 상위 객체의 메서드와 필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것

 🍗 다형성 : 대입되는 객체에 따라서 메서드를 다르게 동작하도록 구현하는 기술

 

5. 클래스 선언

클래스 선언 : 실제로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구조의 데이터 타입을 정의하는 과정

*클래스 선언 형식*

class 클래스 이름 {
    // 필드
    // 메서드
}


ex)
public class Ball {
    double radius = 2.0;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필드
    
    double getVolume(){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메서드
      reture 4 / 3 * 3.14 * radius * radius * radius;
    }
}

public : 클래스 접근 권한으로 누구나 사용 가능

class : 클래스 키워드

Ball : 클래스 이름으로 스스 파일 이름과 동일해야 한다.

 

💣 주의할 점 💣

하나의 파일에 클래스가 둘 이상 있다면 하나의 public으로 선언할 수 있고,  해당 클래스 이름은 소스 파일 이름과 같아야 한다.

public class Ball {}                 // Ball 클래스 선언
       class Cylinder {}             // Cylinder 클래스 선언

 

 

여러분들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과 함께 다음장에 계에에속

반응형